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티스토리 다음 검색 게시글 통누락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by umhsc 2021. 7. 25.

다음 검색 누락 썸네일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다 보면 다음 이용자 유입이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실 텐데요. 특히 티스토리는 다음 검색에서 상위 노출하기가 수월한 편이라, 더 놓치기 싫어지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글을 쓰다가 보면 어느 날 갑자기 다음 검색에서 게시글이 누락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다음 검색에서 게시글이 누락되어 검색해도 안 나오게 되는 것이지요. 이런 경우 어떻게 해결해야 될까요?

 

일단 경우의 수를 나눠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특정 게시글만 누락이 된 경우
  2. 사이트는 남아있는데, 게시글이 통 누락된 경우
  3. 사이트와 게시글 모두 누락된 경우

아직 다음 검색등록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사이트는 노출되지 않고 있습니다. 게시글은 정상적으로 노출중입니다.

 

여기서 자신이 통 누락인지? 아니면 게시글만 누락된 건지 확인하는 방법은 자신의 티스토리 주소를 다음에 검색해보는 것입니다. 다음 검색 등록에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하셨죠? (자신이 신청하지 않아도, 시간이 지나면서 자동으로 등록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 티스토리 주소는 https://umhsc.tistory.com 입니다. 그러니 다음 검색창에 위 주소를 입력해서 확인하는 것이지요.


우선, 1번 특정 게시글이 누락된 경우는 어떤 내용이 잘못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다음 측에서 알려주는 규제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인 콘텐츠, 마약과 도박 등의 불법적 콘텐츠, 영화/음악/서적 등의 저작권을 침해하는 콘텐츠, 주민등록번호 등 타인에 의해서 불법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개인정보가 포함된 콘텐츠, 의도적으로 문서 클릭 시 해당 문서가 아닌 다른 문서로 이동하게 하거나 문서 내에 악성코드가 있는 콘텐츠, 키워드와 이미지, 링크 처리 등을 통해서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만들어진 콘텐츠, 특정 키워드를 반복해서 작성 등 대량, 반복적인 방법으로 만들어진 콘텐츠, 상업적인 목적을 위해서 만들어진 콘텐츠

 

혹시 위 내용에 해당되는 글을 올리셨다면, 다음 로직에서 게시글이 규제 대상이라고 판단해 노출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누락된 게시글을 삭제하시고 정상적인 내용을 담은 게시글을 작성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그 글이 노출이 잘 되었다면, 그전에 작성한 게시글의 주제나 내용이 다음 측에서 제시한 규제 대상의 기준을 충족시켰다는 뜻이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점이 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위 대상에 속하는 내용을 쓴 적도 없는데 게시글이 누락되었다면? 이런 경우는 바로 다음 고객센터에서 문의하여 정상 노출 처리되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객센터에 문의한다고 해서 무조건 노출 처리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제 2번째와 3번째의 경우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경우는 거의 유사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직 티스토리 블로그를 오래 운영해보지는 못했지만, 게시글이 통 누락된 사례에서 검색등록 사이트가 남아있다면 다시 복구를 할 수 있는 것인가? 에 대한 의문은 조금 남습니다.

 

일단 저는 3번을 경험해보았는데요. 평소에는 잘 노출이 되다가 어느 시점부터 몇 번씩 게시글이 누락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그 당일 날에도 게시글을 올렸더니 누락되었고요. 그래서 해당 게시글을 삭제하고 비슷한 내용으로 다시 글을 올렸습니다. 

 

그렇게 정상적으로 노출을 시킨 다음에 1시간 뒤에 또 글을 올리고 나서 확인해보니 게시글 46개가 전부 누락되었습니다. 

 

저는 당시에 애드픽이라는 광고 게시글을 작성하고 있었는데요. 관련 해당 내용을 적고 사진에 URL을 삽입하는 방식으로 사람들을 유도하게끔 발행하였습니다. 처음에는 게시글 제일 윗부분에 URL을 적고, 그리고 맨 아래에도 URL을 적었습니다. 이렇게 게시글 내에 같은 광고 링크가 2번 삽입된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 바로 게시글이 누락되었고, 같은 링크를 2번 적게 되면 자동으로 누락되는 것인지 몇 번 실험해보았습니다. 결국 제 생각이 맞더군요.

 

그렇다면 혹시 광고 링크를 1번만 삽입하면 검색 로직의 누락을 피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왜냐하면 다른 돈 버는 앱과 관련해서 구글 Play 스토어나 애플 App store 앱 설치 링크들을 많이 삽입한 글이 누락되지 않은 적이 있었거든요. 그렇게 생각해보면 단순 링크를 삽입하는 것이 누락이 되는 필수적인 조건이다. 이렇게 단언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약간 서론이 길어지기는 했으나 간단하게 요약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다음 검색 결과 누락되는 원인은 바로 다음과 같습니다.


1. 다음 검색창에서 나타나는 키워드를 과도하게 섞어서 적으면 안 된다.

한 게시글 제목에 모든 키워드를 짬뽕하는 것입니다. "다음 검색 최적화/주소 변경/수정/키워드 광고 방법" ← 이렇게 게시글 제목을 발행하면 문제가 됩니다.

 

2. 티스토리 블로그 사진 메타 값이 동일하면 게시글이 누락된다.

네이버 블로그도 비슷하다고 느꼈습니다. 다만, 티스토리 게시글에서 올렸던 새 사진을 네이버 블로그에서 동일하게 사용한다고 해서 바로 누락되는 것이 아닙니다. 다른 블로거가 올렸던 사진을 그대로 가져와서 쓴다거나, 한다면 걸릴 수도 있을 듯합니다. 이 점은 그렇게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3. 게시글 발행 후 유입을 늘리기 위해 제목에 키워드를 추가하면 안 된다.

예를 들어 "다음 검색 최적화"라고 글을 발행하였는데, "다음 검색 사이트 등록"이라는 검색 유입을 늘리고 싶어서 "다음 검색 최적화/사이트 등록" 이렇게 글을 수정하면 안 된다는 의미입니다.

 

4. 게시글 내에 다른 사이트로 이동되게 하는 숨어있는 링크 삽입을 조심하자.

구글 Play 스토어나 애플 App store와 같이 누구나 광고 링크가 아니라는 것을 인지할 수 있는 공식적인 사이트의 링크는 문제가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다만 그 링크가 사진 속에 숨어있다거나, 글에다가 링크를 삽입해서 유입하려고 만들면 로직에 의해 누락되는 것 같습니다.

 

5. 게시글의 수정은 최소화하자. 게시글 발행 후 지나치게 잦은 수정은 독이 된다.

저는 게시글을 거의 다 적고 나서, 한번 더 읽기 귀찮아 일단 발행하고 나서, 쭉 읽어보는 스타일이었습니다. 왜냐하면 글을 작성할 때는 기본 서체이기 때문에 약간 읽기 꺼려졌기 때문이지요. 그런데 글을 발행하고 나서 처음부터 읽어보니 문장에서 어색하거나 그런 표현들이 자주 발견되었습니다. 이런 경우, 가독성을 위해 바로 수정하였습니다.

 

그런데 또 다시 읽어보니 수정할 내용들이 몇 개 더 보이는 겁니다. 그래서 발행한 지 3분 만에 3번 동안 수정한 경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고 나니 바로 누락이 된 경험도 있네요. 저는 이렇게 통 누락이 되고 나서, 발행하기 전 맞춤법 검사를 3번 돌리고 글을 계속 꼼꼼하게 읽어봅니다. 수정을 한다고 바로 누락되는 것은 아니지만, 게시글 발행 후 짧은 시간 내에 지나치게 잦은 수정은 독이 된다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티스토리 블로그가 다음 검색에서 통 누락되면 어떻게 고칠 수 있는 건데?

서론이 길었네요. 저도 통 누락을 당해서 여러 사이트에서 검색해본 결과,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하는 방법밖에 찾지 못했습니다. 해당 관련 내용을 고객센터에 문의해보았지만, 통누락을 고쳐줄 수 없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이게 아마 애드픽 관련해서 광고 게시글을 작성해서 그런 것 같더군요.

 

또 찾아보면 어떤 다른 분들은 해결이 되었다는 글도 있습니다. 이건 케바케인 것 같네요... 혹시 고객센터에 문의해서 저와 같은 답변을 받으신 분들은 그냥 티스토리 블로그를 새로 만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도 그 블로그를 버리고 새로 만든 게 이 블로그거든요.. 많이 아쉽겠지만 이번에는 통 누락당하지 않으려고 정말 노력해서 글을 올리고 있습니다.

 

게시글을 올릴 때 필요하지 않은 지엽적인 내용을 계속 설명하고 난 다음에, 아래에 정말 조금 관련 내용을 담는 게시글들은 미래에 독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제 블로그에 들어오는 사람은 정말 필요한 정보를 얻어갈 수 있도록 해야겠다는 결심을 가지고 꾸준히 해 볼 생각입니다 ㅎㅎ


다음 고객센터 게시글 누락 문의하는 방법

다음 웹사이트에서 제일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시면 "고객센터"가 있습니다. 찾아서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그다음부터는 아래 사진대로 따라 하시면 되겠습니다.

 

고객센터 클릭


검색 클릭


검색결과 미노출 클릭


문의하기 클릭


블로그,카페 검색 문의를 선택하고 내블로그 검색(RSS) 문의 선택

내용에 보시면 블로그 RSS URL을 적는 란이 있습니다.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 뒤에 /rss만 추가해서 적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적으신 다음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가 다음 검색 결과에서 게시글 전부 누락되었다. 는 내용들을 적어서 문의하시면 됩니다.. 다음에서 해결해주는 경우도 있고 안 되는 경우도 있는데 후자가 더 비율이 높은 것 같네요.

 

제 글이 도움이 되셨는지 잘 모르겠네요. 그렇지만 가실 땐 가더라도 공감 하트 버튼 한 번씩만 눌러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그럼 안녕~ (o゚v゚)ノ

댓글